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C방탐방] 업종 결합 트렌드 점검, 코인노래방 도입한 펜플 PC방

月刊 아이러브PC방 8월호(통권 321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2017년 08월 27일 일요일 이상혁 기자 reporter@ilovepcbang.com

PC방에 새로운 형태의 아이템들이 도입되고 있다. VR방, 만화방, 노래방, 개인방송실 등 과거 PC방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른 업종과의 결합이나 새로운 설비들이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이 중 코인노래방은 지난 수년 동안 많은 PC방 프랜차이즈와 PC방 업주들이 눈여겨봤던 아이템 중 하나다. 하지만 코인노래방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입장벽을 넘어야한다.

코인노래방 기기의 허가 형태와 상관없이 무조건 복합유통게임제공업으로 업종을 등록해야 하며, 허가 상태가 게임물이 아닌 일반적인 노래반주기 형태라면 PC방과 마찬가지로 규제가 많은 노래방의 시설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이 때문에 코인노래방을 도입하려는 PC방 업계의 움직임은 주춤해졌다. 그러나 어디든 선도적인 PC방은 존재하는 법. 코인노래방을 결합해 방을 9개나 조성해 운영한지 벌써 1년이 훌쩍 지난 PC방이 있다. 바로 신대방동에 위치한 펜플 PC방이다.

▲ 코인노래방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펜플 PC방

1년 동안 운영, 이미 입소문 났다
펜플 PC방은 2012년에 오픈해 현재 6년차에 접어든 PC방이다. 코인노래방을 도입한 시점은 2016년으로, 매장 활성화를 고민하다 선택한 아이템이다.

펜플 PC방은 외부에서부터 코인노래방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 홍보에 나서고 있다. PC방을 이용하기 위해 방문했다가 코인노래방을 접한 젊은 고객들로 인해 빠르게 입소문이 퍼져 나갔다.

펜플 PC방이 위치한 상권은 전형적인 오피스 타운과 함께 근거리에 주거밀집지역이 있는 형태다. 펜플 PC방이 입점해있는 상가 역시 주상복합건물로, 상층부는 오피스텔이다. 이 때문에 직장인들의 방문이 많았고, 이는 가족 단위 고객 유치로 이어졌다.

펜플 PC방의 고객은 PC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과 오로지 코인노래방을 이용하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으로 나뉜다. 코인노래방 때문에 온 고객들은 가끔 PC까지 이용하기도 하지만, PC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한 고객은 주로 PC만 이용한다는 특징이 발견됐다.

부가적인 아이템으로 취급하면 곤란
펜플 PC방의 코인노래방 설비는 PC방 내부에 완전히 독립적인 공간으로 들어선 형태다. 흔히 오락실에서 접하는 부스 형태의 노래방 시설이 아니라 별도의 독립적인 공간을 할애하고 그 내부에 9개의 방을 만들어 코인노래방 시스템을 마련했다.

▲ 코인노래방의 내부는 일반적인 노래방과 차이가 없었으며,
소방관련 법률을 모두 준수하면서 까다로운 노래방 시설 요건을 모두 충족해 허가를 받았다.

각각의 방을 살펴보면 노래방 시설요건을 완전히 충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설허가 역시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에서 복합유통게임제공업으로 전환하고 별도의 독립적인 공간으로 조성된 코인노래방은 일반적인 노래방 시설 요건에 맞춰 등록했으며, 복합유통제공업이라는 큰 틀 아래 PC방과 노래방 허가를 모두 받았다.

또한 코인노래방 공간은 PC 이용 공간과 겹치지 않도록 조성했으며, 이 같은 독립적인 공간은 별도의 출입문을 이용해 내부로 이동하고, 내부에서는 중앙 통로를 중심으로 양 옆에 방들이 늘어선 구조다. 실제 노래방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배치다.

다만, 방 내부에는 냉난방 시설이 따로 없다. 대신 닥트를 통해 통로의 냉기를 방에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돈을 넣고 노래를 시작하면 조명 시설과 닥트 시설이 동시에 구동되는 원리다. 이 때문에 각 방은 부스 형태와 같이 천장 위에 또 다른 천장이 존재하고, 그 사이에 전면금연화 이전에 PC방에서 흔히 접할 수 있었던 환기관이 설치되어 있다.

2곡에 500원, 주말에는 대기열까지…
펜플 PC방의 시간당 PC 이용요금은 회원 1,300원, 비회원 1,500원, 학생 1,000원이며, 정액요금의 경우 5시간 6,000원, 10시간 10,000원이다. 또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6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야간정액 상품을 6,000원으로 설정해 세분화하고 있다.

▲ 펜플 PC방의 기본적인 PC 이용 공간

펜플 PC방은 아직 선불결제기를 도입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해서 근무자가 코인노래방까지 관리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코인노래방의 최대 장점이자 특징인 무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근무자가 코인노래방을 이용하고 나가는 고객을 발견하면, 정리정돈 하는 수준에서 관리가 이뤄지는 정도다. 내부 흡연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마이크를 제자리에 놓고 먼지나 손자국을 닦는 정도가 전부다.

▲ 별도의 독립적인 공간에 조성된 펜플 PC방의 코인노래방 시스템


코인노래방의 이용요금은 500원에 2곡이다. 10분 정도에 1,000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은 젊은 층이지만, 주말에 가족 단위로 찾아 노래방을 이용하는 등 고객층도 상당히 넓다. 주말 피크 시간대에는 코인노래방을 이용하기 위해 대기열이 발생해 외부의 PC 이용공간에 일부러 의자를 둘 정도다.

주말 피크시간대에는 펜플 PC방 역시 만석을 이루는데, 이때는 PC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했던 고객이 코인노래방을 이용하며 지루한 대기시간을 달래기도 한다. 반대로 코인노래방을 이용하러 왔다가 PC까지 이용하는 고객들도 있다. PC방과 코인노래방이 결합하면서 시너지가 생긴 것이다.

마치며…
PC방과 코인노래방의 결합은 상호 시너지가 기대되는 아이템으로 느껴졌다. 특히 펜플 PC방과 달리 선불기를 도입한 곳에서 이 같은 코인노래방 시스템을 갖춘다면 관리적인 편의성이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인노래방의 특징이자 강점이 바로 무인운영이기 때문이다.

이미 일선에는 코인노래방 뿐만 아니라 만화방을 결합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으며, VR방을 결합하는 시도는 정부에서 나서 규제를 완화해줄 정도로 지원을 받고 있고, 개인방송실 시스템 도입도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는 영업 환경이 점점 열악해지는 가운데 매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아이템을 고민하던 PC방 업주들이 만들어낸 트렌드다.

앞으로도 펜플 PC방과 같이 PC방이라는 전형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다른 업종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 콘텐츠를 다양화하려는 움직임은 계속될 전망이다. 성공사례가 증가 할수록 PC방 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커질 것으로 보여, 앞으로 이 같은 움직임이 업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www.ilovepc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나그네 2017-09-12 12:34:32    
피시방 운영만 해도 돈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드는데 미련을 못 버리고, 피시방을 하면서 다른 것까지 겸하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군.
profile photo
안습 2017-08-29 10:04:51    
오락실에 가고 싶다.
profile photo
ㄱㄴㄷ 2017-08-29 10:03:51    
피시방을 하면서 다른 것까지 겸하면 돈이 더 많이 드는데도 피시방을 못 버리고 여전히 하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다는 말 밖에는 달리 할 말이 없다. 피시방을 하기에는 가정용 인터넷이 느리던 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이 좋았지 지금은 별로...
삭제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