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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인터뷰] 엔비디아코리아 이용덕 지사장

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7월호(통권 30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2016년 07월 22일 금요일 김종수 기자 itman@ilovepcb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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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는 최근 새로운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으로 강력한 성능을 갖춘 지포스 GTX1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선보였다. 뛰어난 게임 성능은 물론 차세대 즐길거리로 주목받는 VR 성능까지도 강조한 GTX10 시리즈는 <오버워치> 인기와 맞물려 그래픽카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PC방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제품이다.

GTX10 시리즈의 출시와 더불어 엔비디아는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지포스 데이’ 행사를 개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행보를 이어가고 있으며, 성황리에 마친 엔비디아 PC방 <리그오브레전드> 토너먼트에 이어 연내 <오버워치> 토너먼트를 예고하는 등 PC방 업계에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세대 그래픽 성능의 정점에 올라선 파스칼 그래픽카드와 앞으로의 PC방 정책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듣기 위해 엔비디아코리아를 찾아가 이용덕 지사장을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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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맥스웰 이후 2년 만에 등장한 새로운 아키텍처 파스칼이 이전 세대를 압도하는 성능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파스칼 아키텍처만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 같은 성능 향상을 끌어낼 수 있었던 비결은?
A. 엔비디아의 10세대 GPU 아키텍처 ‘파스칼’은 이전 세대인 맥스웰과 비교해 전반적인 성능 향상 외에도 메모리 대역폭과 전력 효율성에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으며, 특히 강화된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더욱 쉽게 최적화 및 오버클러킹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성능 향상은 새로운 16nm 핀펫(FinFET, 3차원 입체 구조의 칩 설계 기술) 공정이 주효했다. 이를 통해 더욱 미세하고 빠른 72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기반으로 한층 강력해진 성능과 이전 세대 모델 대비 3배에 달하는 높은 전력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Q. 출시된 지 약 한 달 남짓 된 지금, 파스칼 기반 GTX10 시리즈의 국내/외 시장 반응(판매량)이 궁금하다. 또 올 하반기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나?
A. 현재 시장에 선보인 지포스 GTX1080과 GTX1070은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놀라운 성능 향상과 소비전력 개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물량은 들어오는 동시에 계속해서 전량 매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올 하반기에는 지포스 GTX1060을 필두로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며, 이 밖에도 노트북을 위한 M 시리즈 등 다양한 폼팩터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Q. 지포스 그래픽카드는 PC방 업주들의 선호도가 높아 오랫동안 PC방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그 비결이 있다면?
A. 지포스 그래픽카드는 단순히 하드웨어 성능만이 아닌,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기 위한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성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PC방 업주와 고객 모두에게 사랑받는다고 생각한다.

가령 PC방 업주는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뛰어난 전력 효율로 PC방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엔비디아의 신속한 게임 최적화 및 안정적인 드라이버 지원 등을 통해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손쉽게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PC방 고객들은 이러한 안정적인 환경에서 부드럽고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보장받을 수 있기에 지포스 그래픽카드에 선호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Q. 원활한 게임 호환성을 보장하는 데에는 게임 개발사들과의 협력이 큰 몫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GameWorks와 같은 SDK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게임 개발사들을 위한 또 다른 프로그램이 있는가?
A. 게임웍스(GameWorks)와 같은 SDK 개발 및 지원 외에도 엔비디아는 지난 2003년부터 ‘The Way It’s Meant to Be Played(TWIMTBP)’라는 프로그램 하에 게임 개발자들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PC 환경에서 최적화된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TWIMTBP 프로그램을 통해 엔비디아는 게이밍 GPU인 지포스가 지원하는 기술들이 TWIMTBP에 참여하는 파트너사들의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상태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 지포스 유저들이 완벽에 가까운 게임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 높은 점유율의 PC방을 위해 공식인증 PC방 프로그램 외에 추가로 구상 중인 프로모션이나 혜택이 있는가?
A. 엔비디아는 공식인증 PC방 프로그램 외에도 PC방 사업주 및 총판 관계자들을 위한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엔비디아는 광주, 대구, 대전,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PC방 업그레이드 세미나를 진행한 바 있으며, 해당 세미나를 통해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 기술 소개 및 공식 채널 파트너사들을 통해 진행되는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을 안내해왔다. 올해에도 비슷한 형태의 PC방 대상 세미나를 지속해서 개최해나갈 예정이며, 지포스 공식 채널 파트너사들이 진행하는 PC방 대상 프로모션도 계속해서 독려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Q. 지난해 공식인증 PC방을 대상으로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대회를 진행한 데 이어 올해 <오버워치> 게임대회를 예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 공식인증 PC방 혜택으로 게임대회 지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이스포츠는 동일한 공간에서 함께 게임을 즐기고 공유하는 PC방만의 특별한 경험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게이밍 문화라 할 수 있다. 이에 엔비디아는 공식인증 PC방과의 협업을 통해 전국 규모의 게임대회를 진행하면서 업주에게는 방문객 증대 등의 실질적 사업장 활성화 및 홍보 혜택을 제공하고, 유저들에게는 고사양 게이밍 환경에서 펼쳐지는 긴장감 넘치는 승부를 선보이고 있다.

Q. PC방 공식인증 프로그램의 허들이 다소 높다는 의견이 있다. 조건의 변경 또는 라인업별 차등인증방식 등을 도입해 혜택 받을 수 있는 PC방을 늘릴 계획은 없는가?
A. 엔비디아 공식인증 PC방을 찾는 고객들에게 확실한 게이밍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그 인증 절차 및 조건이 다소 까다로울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기본적으로 엔비디아 공식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조건은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나, 엔비디아 공식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파트너사를 통해 중간 단계의 인증을 부여하는 등 프로그램 전반을 좀 더 확장해나갈 계획을 논의 중이다.

Q. 일찍이 이전 세대인 GTX970에서부터 VRready 인증과 VRworks 등을 공개하고 다양한 VR 체험 행사를 통해 가상현실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등 VR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가상현실에 대한 엔비디아의 비전과 PC방 접목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A.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기에는 이른 단계이나, 엔비디아는 오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 등 VR 헤드셋의 국내 공식 론칭 이후 공식인증 PC방 중심의 VR 체험존 운영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이 경우 엔비디아 공식 인증 최상위 레벨인 Platinum 뱃지는 VR존을 도입한 PC방들을 대상으로 수여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아이러브PC방 독자(PC방 업주들)들께 한마디 부탁드린다.
A. 지난 5월 출시한 블리자드의 팀 기반 액션 게임 <오버워치>의 PC방 점유율이 30%를 넘어서는 등 가뭄의 단비 같은 대작 온라인게임의 출시에 힘입어 올해 PC방 업계 활성에 대한 기대가 남다르다. 특히 최근 게임 업계에서 각광 받고 있는 가상현실(VR)과 같은 신기술의 등장은 PC방에게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준비에 나선 PC방 업주분들을 위해 엔비디아 또한 최고의 그래픽 하드웨어와 기술 지원을 아우르는 ‘지포스 플랫폼’으로 적극 나서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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