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9월호(통권 29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중국산 노하드솔루션(이하 노하드)이 국내 PC방 시장을 점령한 상황에서 한국렌탈은 국내 기술진이 자체개발한 노하드 출시를 준비 중이다. 국산 노하드가 기대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우리나라 PC방 환경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됐을 것이라는 점과 급작스러운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사실 한국렌탈 이전에도 국내에서 개발한 노하드가 선보인 적이 있다. 다만, 대부분이 영세해 사업 규모를 키울 수 없었고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하지만 한국렌탈은 조금 다르다. 아마도 현재 노하드를 유통하는 업체 중에서는 규모가 가장 큰 업체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 자체개발한 노하드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PC방 업주들의 궁금증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토종 노하드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 한국렌탈 IE 사업본부 이병열 파트장으로부터 한국렌탈의 노하드가 기존 노하드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Q. 한국렌탈이 노하드를 개발한 계기는?
A. 한국렌탈은 삼성, LG, 삼보 등 브랜드 제품을 PC방에 저렴하게 서비스해 왔다. 하지만 PC방 창업 이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을 검토해 왔다.

 

그러던 중 2012년 중국 노하드가 국내에 도입되어 한국렌탈이 서비스를 검토했지만 국내 개발 프로그램이 아니라 완벽한 서비스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해 보류했다. 그러나 대형화에 따른 관리 편의성이 부각되면서 PC방 업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는 판단이 들었고 이에 한국렌탈이 직접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Q. 언제부터 노하드를 개발했나?
A. 개발에 착수한 시점은 2014년 1월이다. 2014년 한 해 동안은 노하드 관련 핵심 기능(디스크 가상화)을 설계했고 게임 패치와 관련해서는 게임 difference(패치 내용) 만들기 및 토렌트 관련 기술을 설계하면서 기본적인 구조를 만들었다. 올해부터는 사용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노하드 및 패치 제어를 구현하는데 개발 역량이 집중됐고 6월부터는 디버깅, 퍼포먼스 튜닝 작업에 매진 중이다.

Q. 개발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A. 아무래도 기존 시스템들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이기 위한 튜닝 작업이 가장 힘들었다. 또 윈도우 인스톨 과정을 간소하는 작업도 어려웠다. 기존 시스템들은 대부분 하드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특정 프로그램(고스트 등)을 이용해 하드디스크를 이미지화 시켜 서버에 저장한다. 하지만 한국렌탈은 일반 PC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과 똑같이 노하드 클라이언트 PC에 직접 윈도우를 설치하므로 관리자에게 친숙한 형태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Q. 기존 중국산 노하드와 다른 점은?
A. 개발 초기부터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사용자가 손쉽게 노하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기존 중국산 노하드는 정리되지 않은 프로세스로 관리자가 시스템에 가상 디스크 또는 클라이언트 PC를 추가하는 간단한 작업도 간단히 할 수 없는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 하지만 한국렌탈의 노하드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Q. 가장 특징적인 부분을 소개한다면?
A.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기능이다. 게임 패치는 패치 시스템을 이용해 여러 PC에 최신 내용을 반영할 수 있지만, 그 외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을 때에는 관리자에게 클라이언트 대수에 비례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일례로 초기 세팅 후 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면 기존에는 매번 노하드 업체에 이를 요청하고 설치할 프로그램도 전달해야 했다. 또한 아이콘 위치 변경과 같은 간단한 작업도 기존 노하드에서는 PC방 업주가 섣불리 하지 못한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면 누구나 한 번의 작업으로 모든 PC에 동일한 프로그램을 세팅할 수 있고 아이콘 설정도 단 한 번에 모든 PC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게임패치에서 토렌트를 이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사람이 행할 수 있는 실수를 줄였다는 점, 특정 PC를 프린트용 PC로 활용하는 등과 같이 PC방 업주의 성향에 따라 디스크를 만들고 PC의 성격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Q. 마지막으로 PC방 업주들에게 한마디
A. 한국렌탈의 노하드는 11월 초에 PC방 업주들에게 서비스될 예정이다. 국내에서 개발한 한국렌탈의 노하드 솔루션은 PC방 업주들이 PC방을 운영하는데 확실한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